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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고 모션그래픽 (1) 일러스터 -> 에펙 전환법

underian 2017. 7. 20. 20:36

로고 모션그래픽 (1) 일러스터 -> 에펙 전환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로고 모션그래픽에서 가장 무난한 Workflow는 "일러스트 -> 레이어 전환 -> 에펙 컴포넌트" 방식이다. 

 

 

 

 시작은 일러스트로 진행한다.

 

 

SVG파일 특성상, 확대하더라도 픽셀의 변질이 없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. 일러스트에서 아래와 같은 로고를 만든다. (Pluralsight laura 강사 파일 참조)

 

 

 

-> '일러스트 -> 레이어 전환'은,  3단계 과정을 거친다.  

 

 

① 로고 그룹 나누기 (에프터이펙트에서 움직이는 부위별로 그룹을 한다. Ctrl + G )

 

② 그룹을 레이어에 추가하기 (에프터이펙트는 레이어별로 인식해서 import한다.)

 

③ 레이어 이름 설정 (에프터이펙트에서 Layer1,2,3,4.... 를 보면서 작업할 경우 효율성이 떨어진다.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그룹 나누기

 

 

 

-> 총 6개 부위별로 그룹을 나눈다. A.E(에프터이펙트, 향후 A.E라 칭하겠음) 에서 모션이 들어가야 할 부위가 6부위이다.

 

-> Type은 create outline으로 shape을 만들어주고, 모두 그룹을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레이어 생성 및 하위그룹 추가

 

 

 

-> 레이어를 총 6개로 나누고, 해당하는 영역의 그룹들을 추가한다.

 

-> 이름도 A.E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명확하게 지정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LogoPost.AI 파일로 Export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4.  A.E를 실행하고, import한다.

 

 

 

 

 

-> 여기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은 import할 경우Composition – Retain Layer Sizes 를 선택해야 한다.

 

 만일 , Footage를 선택한다면, AI파일을 움직일 때 Anchor Point(축)가 맞지 않아서 모션이 힘들어진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한글판에서는 '컴포지션-레이어 크기 유지"선택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5. A.E에서 컴포지션을 정리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위의 사진처럼 LogoPost 컴포지션을 더블클릭하면, 컴포지션에 일러스트에서 6개 레이어로 구분했던 파일들이 Import된다.

 

-> 각 레이어별로 모션을 각각 설정할 수 있다.

 

 

 

-> 아래 사진처럼 'Graphics' , 'Comps' 폴더 2개를 생성한다.

 

-> Comps 폴더에는 향후 생성할 Pre-Composition을 넣고, Graphics 폴더에는 잡다한 Graphics 파일들을 정리해서 넣어둔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6. 배경 만들기

 

 

-> 포토샵에서 배경을 만든다. (한지같은 문양을 투명도 조절로 합성하면 아래와 같은 배경이 나온다.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Solid 레이어를 생성한다. Solid 레이어 색상은 위의 사진 속 배경보다 짙은 색으로 한다. 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. Expression (A.E 프로그래밍)으로 명조가 조절되는 모션을 생성한다.

 

 

 

 

-> 키보드에서 Alt키를 선택한 상태에서, Opacity의 키 프레임 버튼을 클릭하면, Expression을 코딩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Expression 창에서 wiggle( 3, 20 ) 을 코딩한다.

 

-> wiggle을 A.E 내장함수이며, 함수의 괄호 안에 들어가는 값을 인자라 한다.

 

내장 함수에는 사전에 인자값이 설정돼 있는데, wiggle 내장함수의 첫 번째 인자 값은 ( 초당 실행횟수, Attr 설정값(여기서는 투명도) )

 

 

Wiggle ( 횟수 , 설정값 크기 )

 

 

 

 

 

expression 관련 내장함수는 A.E Exrpession으로 구글링 추천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wiggle( 3, 20 )으로 설정, wiggle은 깜빡이는 효과를 나타내는데, 여기서는 초당 3회씩 투명도를 20% 낮췄다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모션을 나타낸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1.25 프레임에서 투명도 30% 감소>

 

 

 

 

 

<1.8 프레임에서 투명도 리셋>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8. Pre-Composition으로 BG 컴포지션을 생성하고, Comps 폴더에 추가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다음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로고 모션을 걸어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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