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.E shape 모션 (2) - shape 모션 (2) -
Morph모션이란, 영화'터미네이터2'에서 사람의 형체가 A에서 B로 변하는 것과 같은 모션을 일컫는 용어다.
주로 3D Maya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구현할 때 상당한 고퀄리티 느낌을 줄 수 있겠지만, 간단한 2D 모션에서도 충분히 괜찮은 효과를 보여준다.
목표)
1> 빨간벽에 튕겨 날아가던 빨간색 공이 삼각형으로 변하기
2> 삼각형으로 변형이 일어나면서 역동적인 shape효과 나타내기
1. 삼각형 shape레이어 생성
-> 별 모양 shape레이어를 선택한 후, 키보드 화살표 키를 활용해서 삼각형 shape을 생성한다.
-> 삼각형을 공이 멈춘 자리에 anchor point를 맞춰서 위치시킨다.
2. 폴리곤 선택, 베지어 패스 변환하기
-> 다각형 별 패스 항목에서 '유형'을 삼각형을 폴리곤으로 선택한다. ( 별 X )
-> 다각형 별 패스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, 별을 베지어 패스로 변환한다.
-> 베지어 패스로 전환하면, 아래 사진처럼 각 포인트를 하나하나 움직일 수 있다.
-> 공 shape에도 위와같이 유형을 '폴리곤'으로 선택하고, 베지어 패스를 적용한다.
-> 공 shape 레이어가 삼각형으로 변하는 길이가 1초라면, 1초후에 아래처럼 레이어 분할한다.
-> 레이어 분할을 하면, shape레이어가 1,2로 나눠진다. (자동으로 이름 생성)
-> 베지어패스로 만든 삼각형에서 path항목으로 가서 키를 준다.
-> 삼각형 path항목에서 설정한 키를 복사해서, 분할된 공2 shape 레이어의 베지어 패스에 붙여넣기 한다.
-> 공2 shape레이어의 시작점에 기존 모양의 path 키를 설정하고, 1초후에 삼각형에서 복사한 path키를 붙여넣기
하면, 공2 shape레이어가 삼각형으로 변형된다.
3. 회전 효과 shape 만들기
-> 펜툴로 아래 사진처럼 포인트 두개로 먼지같은 느낌의 타원을 아무렇게나 만든다.
-> 이 부분은 순수 감각에 의존해야 하는데, 연습만이 답이다. 돌아가는 느낌의 환영이 끝나는 지점의 끝점을 찍고, path 키를 설정한다.
이후부터는 그 사이 사이에 키를 넣어서 공이 삼각형이 되면서 일으키는 효과를 연출한다. (키 5~6개로 설정)
-> 회전 느낌의 환영을 하나 완성했다면, 2개를 더 복사하고, 회전을 각각 시켜준다.
-> 아래 사진처럼 총 3개의 효과로 돌아가는 느낌을 구현한다.
4. 삼각형 발사 모션
-> 돌면서 삼각형으로 변한 공이 왼쪽 막대기를 향해서 날아간다.
-> 아래 사진처럼 position에 키를 설정해준다.
-> 날아가는 삼각형에 맞춰서 왼쪽 막대를 명중하는 위치에 키값을 설정한다.
//결과
다음 작업에서는, 왼쪽 막대기가 변하는 모션을 추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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