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.E shape 모션 (1) - 벡터 이미지 만들기 -
흔히 벡터 이미지를 만든다고 한다면, 주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생각한다.
물론 벡터이미지를 제대로 만드려면 일러스트를 켜야 하겠지만, 간단한 모션을 제작할 때는 에프터이펙트(이하 A.E라 칭함)에서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SVG를 생성할 수 있다.
이번 포스팅은 A.E에서 벡터 이미지를 제작한 후에 간단한 핑퐁 모션그래픽까지 완성하는 것을 한 프로젝트로 계획했다.
1. 컴포지션 만들기
-> 720 hd ( 1280 x 720 ) 해상도 지정, 1분 분량의 모션 그래픽으로 설정한다.
2. Computer shape레이어 생성
-> 컴퓨터로 사용할 shape레이어를 생성한다.
-> 중심축을 반드시 중앙에 맞추도록 한다.
3. add기능 -> 사각형 생성
-> shape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다시 shape레이어를 그리는 방법보다는 아래사진처럼
'add' -> '사각형'을 선택한다.
-> 사각형이 선택되면, 자동으로 computer shape레이어 안으로 삽입된다.
-> computer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'add' -> 패스 병합(merge)을 선택한다.
-> 패스 병합 레이어가 생성되는데, 패스 병합 레이어를 기준으로 상단에 위치한 레이어들은 모두 병합된다.
-> 패스 병합 레이어 상단에 사각형 path 두개를 올려놓고, 아래쪽 사각형path의 mode를 'substract(빼기)'로
설정한다.
아래 사진처럼 제일 상단의 사각형 path에서 바로 아래 위치한 빼기 mode의 사각형의 공간만큼 사라진다.
-> 3D모델링을 할 줄 아는 사람은, 이런 류의 작업을 일종의 2D 모델링이라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. (드로잉이라 부르기엔;;)
4. 빼기 레이어 조절하기
-> 가장 상단에 위치한 사각형 path에서 아래 사진처럼 빼기를 한 사각형 path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해서 모니터
모양을 만든다.
5. 하단 사각형 패스 생성
-> 지금까지 만든 패스의 이름을 'monitor'로 지정해준다.
-> 가장 상위 shape레이어인 'computer 레이어'를 선택하고, 'add' -> '사각형'을 추가한다. (받침대로 만들 계획)
-> 만드는 방식은 모니터 상단과 동일하다.
-> 병합 패스를 추가한 후에 사각형을 모니터 패스와 병합시켜주고, 아래처럼 위치와 크기를 조절한다.
-> 하단 받침대로 사용할 사각형 패스를 추가한다.
-> 아래처럼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가진 받침대가 완성됐다.
-> 받침대의 상단만 라운드처리 하기 위해서, 사각형 패스를 하나 더 추가한다.
->기존에 있던 받침대 사각형 패스 위치를 아래로 내려주고, 새로 추가한 사각형 패스의 라운드를 15~20으로 지정한 후에 위치를 위로 살짝 올려준다.
6. 그룹화하기
-> computer 레이어를 선택한 후에 'add' -> 그룹, 빈 그룹을 추가한다.
-> 추가한 빈 그룹에 지금까지 만든 받침대 사각형 패스를 삽입한다. (아래 사진처럼 드레그로 삽입)
-> 빈 그룹 이름을 'Stand'로 지정해준다.
// A.E에서 만든 모니터 벡터 이미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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